2021.01.26 (화)

찐~한 옛맛 품은 재래종 고추 분양 한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찐~한 옛맛 품은 재래종 고추 분양 한다.

- 영양고추연구소, 1월 15일까지 수비초, 칠성초 등 재래종 4품종 분양 접수 -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영양고추연구소는 자체 육성한 재래종 고추 4품종을 고추 재배농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 분양을 한다.
분양 신청은 1월 11일 ~ 15일까지 영양고추연구소에 전화(054-683-1691)로 가능하며, 한 품종 당 50립씩 종자를 분양받을 수 있다. 배송은 신청한 주소로 1월 18일부터 등기우편으로 발송 예정이다.
 

a1.jpg

 
이번에 분양하는 재래종 고추 4품종은 매운맛과 단맛이 잘 조화된 ‘수비초(영고 4호)’, 순한맛으로 과피가 두껍고 색깔이 좋은 ‘칠성초(영고 5호)’, 매운맛이 강하고 색깔이 좋은 개장형인 극조생종 ‘유월초(영고 10호)’와 ‘토종(영고 11호)’이다. 재래종 고추는 맛이나 색깔 등 품질특성이 우수하여 최근 들어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일반 농가나 소비자들이 종자를 구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a2.jpg

 
이에 사라져가는 재래종 고추를 되찾기 위해 농가에서 자체적으로 소비하던 재래종 고추 유전자를 수집하여 복원하였으며 자원적 가치가 높은 재래종을 유지ㆍ보존하고자 무상으로 재래종 고추 종자 분양을 실시하고 있다. 권태룡 경북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은 “재래종 고추는 맛, 색깔, 영양까지 우수하여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품종이지만 재배지대의 해발이 낮을 경우 병에 약해 재배적지가 한정적이라는 한계가 있어 앞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재래종 개량 및 재배기술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